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파마리서치(리쥬란, 콘쥬란) 3분기 실적발표와 하락이유

by 오에스마인드 2023. 11. 15.
728x90
728x90

피부재생 리쥬란, 관절주사 콘쥬란을 생산 판매하는 파마리서치의 23년 3분기 실적이 발표되었다. 실적발표 이후 주가는 어떠한 이유에서인지 주가는 폭락에 가까운 하락을 보여주고 있다. 숫자는 잘 나온 것 같던데 주식시장은 참 알다가도 모를 일. 얼마 전 이효리 님이 인터뷰에서 리쥬란을 언급하기도 했었는데 통증이 있지만 효과는 좋다는 것이 시장의 인식. 

리쥬란(출처: 파마리서치 홈페이지)

 

 

그래서 2023년 11월 15일 14시경 파마리서치 주가는?

 

 

 

그럼 이제 실적을 디테일하게 살펴보자.

파마리서치 3분기 실적은 매출액 688억 / 영업이익 274억 / 순이익  281억. 지난 2분기는 매출 668억 / 영업이익 236억 / 순이익 152억이었던 점을 고려하면 꽤나 큰 성장이다. 더불어 증권가의 예상치도 매출 656억 / 영업이익 246억 / 순이익 216억이었던 상황. 그렇다면 문제는 이게 아닐 터..

 

그러면 전자공시 자료를 통해 3분기 매출비중이나 금액을 좀 찾아보면 좋겠다. 일단 공시는 DART에서도 볼 수 있고 요즘엔 증권사 어플에서도 다 볼 수 있다. 그렇지만 네이버 증권에서 한 번에 이것저것 보는 게 조금 신속하니까..

 

 

파마리서치 DART 공시자료

 

 

2023년 3분기라고 써져 있지만 1분기부터 3분기까지의 합산금액을 입력해 둔 것이다. 작년 전체 실적과 비교해 봐도 아직 한 분기가 남아있는 시점에 꽤나 성장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뭐가 문제니 진짜? 

 

 

파마리서치 DART 매출현황

 

 

매출현황의 디테일한 자료를 찾아보는데 아직 눈에 띄는 포인트가 보이지는 않는다. 더불어 3분기까지의 합산실적이므로 분기별 매출현황을 과거 DART자료를 찾아서 정리해 보자.

 

2023년 각 분기별 매출

22년 1~3분기와 23년 1~3분기의 매출이다. 단위는 백만 원. 눈에 띄는 곳들만 체크해 봤는데 대강 봐도 전체적인 매출은 성장하고 있지만 3분기는 전반적으로 실적이 부진한 편이고(물론 2021년까지 보면 좋겠지만 여기까지만 봤다.) 각 항목별로 매출이 들쑥날쑥할 때가 있다. 일단 특정 항목이 줄어들었던 부분에 색상으로 표기해 봤다. 뭐 눈에 띄는 문제라는 생각이 들지는 않는.. 

 

DART자료를 바탕으로 작성함(일부오차 있을 수 있음)

 

 

 

그렇다면 이번 23년 3분기의 QoQ, YoY성장률은?

 

금액기준으로 QoQ는 역성장한 부분들은 의료기기(리쥬란)의 수출, 화장품의 내수 실적이다. 대신 YoY로 보면(전년동기와 비교) 전체적으로 두 자릿수 성장률을 보여주고 있어서 큰 문제가 된다는 생각이 들지는 않는 느낌.

DART자료를 바탕으로 작성함(일부오차 있을 수 있음)

 

 

또한 의료기기(리쥬란) 수출과 화장품 내수의 경우 작년대비 리쥬란의 경우 2배, 화장품의 경우 1.5배의 실적을 보여주고 있는데 이렇게 성장하면서 한번 정도 부침이 있을 수 있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 특히 국내 화장품이야 워낙 경쟁도 치열하고 다른 제품들의 경쟁력이 높으니까 이 정도쯤이야? 싶은데.. 

 

물론 리쥬란(의료기기)의 수출실적은 다음분기까지 살펴보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 두분기 연속 하락이라면 조금 다르게 봐야할지도 모르겠다.

 

 

이와 동시에 다른 이슈도 있었는데

콘쥬란(관절 주사)의 건강보험 축소 관련 뉴스가 있었다. 현재 자기 부담률 80%인 것을(건보공단 20% 부담) 자기부담 90%나 100%로 바꾸는 것을 검토 중이라는 뉴스인데.. 투여 횟수도 더 제한하고.. 이 기사는 지난번에도 나왔던 기사다. 아직 확정도 되지 않은 상황인 것을 가지고 이렇게 주가를 뺀다는 점?? 이해가 잘 가지 않는다. 

 

물론 파마리서치의 리쥬란을 대체할만한 대체재들이 등장하고 있다는 점이 최대 위기라는 생각이 들기는 한다. 그런데 어찌 보면 이는 마케팅의 영역. 그간 시장을 잘 지켜온 파마리서치가 어떠한 전략을 가지고 있을지 다음분기까지는 추적해 보면 어떨까 생각.

 

그런데 이걸로 실적 서프라이즈에 이렇게 주가를 뺄 일인가.. 결국은 꼬인 수급이 문제일지도 모르겠다. 아니면 반도체나 다른 주식을 매수하기 위해 그간 덜 하락했던 이 주식을 매도하고 있는 것일 수도.. 시장의 돈은 한정적이니까. 

 

그래도 실적은 거짓말하지 않는다는 것이 중론. 네이버 블로그에 수출데이터 올려주는 분들도 있으니 좋은 자료도 넘쳐나는 세상 이것저것 열심히 찾아보자.

 

 

 

 

* 해당 티스토리의 게시물은 단순 의견 및 기록용도이고 매수-매도 등 투자권유를 의미하지 않습니다. 해당 게시물의 내용은 부정확할 수 있으며 매매에 따른 손실은 거래 당사자의 책임입니다. 해당 게시물의 내용은 어떤 경우에도 법적 근거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