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좌충우돌 우당탕탕 요리사

오늘의 요리! 두부볼과 오뎅탕

by 오에스마인드 2023. 7. 12.
728x90
728x90

이 더운데 무슨 오뎅탕이냐 싶겠지만.. 소주의 친구 오뎅탕을 먹으려면 어쩔 수가 없다. 난 어묵탕이 너무 좋고 멈출 수가 없기 때문에. 하지만, 오늘은 두부볼도 먹고 싶었다. 이게 이렇게까지 할 일은 아니었는데 하다 보니 어느덧 두부볼까지 시도해 보게 되었다는.

 

완성된 오뎅탕과 두부볼 먼저 보고 가자

 

 

사실 아래 CJ 두부볼 같은 느낌이 먹고 싶었는데 마트에서 못 본 지 정말 오래됐고, 아래 제품과 동일하게 두부볼을 만들려고 한다면 연육(어묵 만들 때 쓰는 생선살)이 필요하다는 점. 그냥 두부만으로 건강하게 먹어보기로 한다. 

 

CJ씨푸드 CJ 폭신폭신 두부볼 150g : 네이버 쇼핑

 

search.shopping.naver.com

 

 

1. 두부볼 만들기

두부를 꺼내서 정육면체처럼 잘라주었다. 원래대로라면 전분 묻혀서 계란물입히고 팬에 올려야 했겠지만 조금 건강하게 해 보겠다고 그냥 두부를 살짝 구워준 뒤 계란에 담가서 계란옷을 입혀주기로 한다. 

팬에 달궈서 물기 제거

 

살짝 달궈서 물기를 제거해 준 뒤 계란을 풀어둔 그릇에 담궈서 다시 팬에 올린다. 여러 번 반복하면서 계란옷의 두께를 두껍게 해 줄 생각이다. 물론, 밀가루칠을 하지 않아서 잘 떨어질 수 있겠지만 그럼 또 어떤가 탄수화물 먹는 양도 좀 줄여보자!

두부 계란물 묻히기

 

여러 번 반복해서 계란물 묻히고 팬에 구워주기를 반복하다 보니 아래처럼 되었다. 살짝 싱거울 수밖에 없지만 어묵탕 국물이 짭짤할 테니 이대로 먹어보자!

두부볼 완성

 

 

 

2. 오뎅탕 만들기

오뎅탕은 시판 가쓰오부시 소스를 사용할 예정이지만 구운파는 포기할 수 없다. 팬에 파를 큼직하게 썰어 살짝 태워주었다. 토치가 있다면 토치를 사용해 살짝 그을려주면 더 좋을 듯.

태운 파를 팬에 넣는다.

 

그리고 거기에 물과 가쓰오부시 소스를 넣어주려고 했지만 이게 단맛이 살짝 부족해서 오뚜기 메밀소바장국을 활용해 보기로 했다. 제품에 양 조절 부분이 잘 기재되어 있으나 그냥 물 500ml에 조금씩 양념을 추가해 가며 맛을 조절했다. 사실 조금 짜고 달아야 더 맛있다. (제품 설명에 따르면 장국 1에 물 6 비율로 섞으면 된다고 한다. 즉, 메밀장국 100ml에 물 600ml를 넣으면 되는 것)  

장국과 물 넣고 끓이기

 

 

여기에 아까 만들어 둔 두부볼을 넣고 또 끓인다. 

소바장국에 두부볼 넣고 끓이기

 

 

그리고 오뎅 6장짜리를 넣어 주었다. 삼진어묵이 맛있기는 한데 대용량만 있어서 1인가구가 사기엔 쉽지 않다. 또 얼려야 하고.. 결국 타협점으로 6장짜리 삼호어묵으로 대체. 삼진어묵처럼 찰진 맛이나 생선맛은 조금 부족할 듯. 가격차가 얼마인데 안 나는 게 더 이상하다.

6장짜리 소포장 사각 삼호어묵

 

 

 젓가락에 끼워서 꼬치어묵처럼 만들어 보았다. 1회용 나무 젓가락도 없었지만 그걸 팔팔 끓이는 것도 썩 내키지는 않아서 그냥 이렇게 해 보았다. 잘 안 끼워지긴 했지만 못할 정도도 아니었고 먹을 때 너무너무 뜨거워서 불편하지도 않았다. 환경보호는 덤!

꼬치어묵이 된 삼호어묵

 

사실 조금 싱거운 것 같아서 오뚜기 메밀소바 장국을 조금 더 넣어주었음.

오뚜기 메밀소바 장국

완뚝!! 여름이라고 너무 차가운 것들만 먹기 쉬운데 오랜만에 뜨거운 국물 먹고 땀을 쫙 빼니까 개운하다. 씻고 푹 자고 일어나면 더 개운할 듯! 오늘의 요리 끝!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