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금동 현대아파트(오금현대) 대지지분 확인
오금대림과 오금초등학교 학군을 공유하는 오금동 현대아파트(오금현대)의 대지지분을 확인해 보았다.대단지이고 5호선 오금역에 맞닿아있으며 대형평형 위주로 구성되어 사업성은 당연히 좋아 보인다.
무엇보다 서울시에서 밀고있는 신통기획 대상 아파트였던 것 같고 계획도 완료된 듯하나.. 작년 말, 주민들이 이 계획안을 거부를 한으로 보인다. 계획 중 과도한 공공성을 요구하지 않았을까 생각되며 그로 인한 주민들의 반발이 나왔을 듯하다. 그냥 딱 봐도 사업성이 잘 나올 수밖에 없는데 속도감을 위해 신통기획을 추진했던 주민들은 약간 뒤통수 맞을 기분이었을 듯. 공공성도 좋지만 개인 사유재산인데 적당히 했으면 좋겠다. 이런 시장에 반하는 정책들은 공급시점만 미뤄지게 할 뿐이다. 결국 신통기획 취소
지도로 간단히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오금동 43, 44번지 두개 필지로 구성되어 있고 중간에 도로도 있는데 이건 아파트에 해당되지 않는 것으로 판단됨(대지지분 상에서)
앞서 말했듯 오금역 출구 나오자마자 아파트 단지가 나온다 남측으로 방이역(3, 5호선)과도 가까워서 교통여건은 양호할 듯하다. 더불어 3호선으로 강남접근성이 확보되고, 5호선으로는 좀 돌아가긴 하나 CBD접근성이 확보되었다 볼 수 있지만 대신 초등학교는 조금 거리가 있어보인다.
네이버 부동산 정보상의 아파트 기본자료
- 세대수는 1316세대
- 준공일은 1984.12.26.
- 용적률은 177%
- 평형은 총 4가지(30, 46, 47, 58평)
- 2016년 8월 정밀안전진단 통과
대지지분을 살펴보기 전에 전체 대지의 면적을 살펴봐야 하는데 중간의 도로 소유권이나 지분의 확인이 필요해 보였다.
1차적으로 지적도를 살펴보면 오금동 43, 44 번지는 아파트 대지가 확실하고, 43-3은 송**라는 곳에서 소유주로 되어있는데 이게 송파구청인지 다른 개인인지 알 수는 없었음
2차적으로 서울 부동산정보광장 사이트에서 오금동 43번지로 검색한 토지정보의 아파트 동 호수별 대지지분을 살펴보면 각 호수별 아파트는 오금동 43번지와 44번지의 지분만 갖고 있는 것으로 판단됨.
추가적으로 경매건으로 나왔던 자료를 살펴보니 오금동 43, 44 번지만 해당되는 것이 맞는 것으로 판단됨. 물론, 더 정확한 자료는 등기부등본을 필히 확인해야 함. 하지만 해당 아파트의 경우 혹시 조사에 오류가 있더라도 소량의 차이만 발생할 것 같다.
동별 호수별 대지지분을 살펴보면 아래 표와 같다.
(80년대 작성된 데이터들이 정확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꼭 등기로 재확인해야 함!)
평균 대지지분은 22.98평
상가 등의 지분은 제외. 전체 동 호수의 대지지분값을 합산하여 총세대수로 나눈 값
대형평형 위주의 구성이다 보니 용적률에 비해 평균대지지분이 상당히 높다. 사업성 확보에 유리할 듯. 더 무슨 말이 필요할까 평균대지지분이 22.98평인데
** 위 글은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이며 투자의 성공을 보장하지도 않음. 정말 내 맘대로 쓰는 글임.